뉴렉처/자바

[뉴렉처/자바]★반복문과 제어문 2023.06.19

2023. 6. 19. 16:46
목차
  1. 반복문 / 제어문 생각할 점
  2. 1.else if 문
  3. 1-1.10x10 오목판에 오목두기 ver1 (if else의 출력 우선순위에 집중하자.)
  4. 1-2.10x10 오목판에 오목두기 ver2 (개발자 수학의 중요성)

반복문 / 제어문 생각할 점

1.조건을 지정한다. 어떻게 조건을 지정해야할까?

2.인덱스를 쓸거냐 안쓸거냐에 따라 while문을 쓸지 for문을 쓸지 결정한다. 그리고 인덱스의 범위에 주의한다.

3.상태유지를 할거냐 안할거냐(저장변수필요)를 결정한다.

4.제어의 흐름을 어떻게 제어 할 것인가

 

1.else if 문

1-1.10x10 오목판에 오목두기 ver1 (if else의 출력 우선순위에 집중하자.)

		for(int j=0;j<10;j++) { 
		    for(int i=0;i<10;i++) {
		    	if(j==0&&i==0)
		    		System.out.print("┌");
		    	else if(j==0&&i==9)
		    		System.out.print("┐");
		    	else if(j==9&&i==0)
		    		System.out.print("└");
		    	else if(j==9&&i==9)
		    		System.out.print("┘");
		    	else if(j==i) 
		    		System.out.print("●");
		    	else if(j==0)
		    		System.out.print("┬");
		    	else if(j==9)
		    		System.out.print("┴");
		    	else
		    		System.out.print("┼");
	   }
	    System.out.println();
}
		for(int j=0;j<10;j++) { 
		    for(int i=0;i<10;i++) {
		    	if(j==i)
		    		System.out.print("●");
		    	else if(j==0&&i==9)
		    		System.out.print("┐");
		    	else if(j==9&&i==0)
		    		System.out.print("└");
		    	else if(j==9&&i==9)
		    		System.out.print("┘");
		    	else if(j==0&&i==0) 
		    		System.out.print("┌");
		    	else if(j==0)
		    		System.out.print("┬");
		    	else if(j==9)
		    		System.out.print("┴");
		    	else
		    		System.out.print("┼");
		   }
		    System.out.println();
		}

 if(j==0&&i==0) / if(j==9&&i==9)와 if(j==i)는 조건이 같다. 위로 올라갈수록 우선순위는 올라가기 때문에 조건식은 같아도 우선순위에 어떻게 배치하는지에 따라 결과값이 달라진다.

 

1-2.10x10 오목판에 오목두기 ver2 (개발자 수학의 중요성)

 

 주먹구구식으로 위의 오목판을 그리기는 어렵다. 그러나 이차방정식을 이용하면 쉽게 풀어낼 수 있다. 즉 개발자는 수학을 알아야 한다. 수학도 공부하려면 범위가 넓기에 끝이 없다. 지금 수준에서는 규칙을 알기위해 수열과 방정식의 기초정도만 알아도 좋다.

 

		for(int j=0; j<12; j++) {		
			for(int i=0; i<12; i++) 							
				
				if((i==0)&&(j==0))							
					System.out.print("┌");
				else if((i==11)&&(j==11))
					System.out.print("┘");
				else if((i==0)&&(j==11))
					System.out.print("└");
				else if((i==11)&&(j==0))
					System.out.print("┐");			
				
				else if(j==0)
					System.out.print("┬");						
				else if(j==11)
					System.out.print("┴");
				else if(i==0)
					System.out.print("├");
				else if(i==11)
					System.out.print("┤");
				else if(j==i-2 || j==-i+8) // 선				
					System.out.print("●"); 
				else if(j>=i-2 && j<=-i+8) // 왼쪽 바둑알 모음		
					System.out.print("●");
				
				else
					System.out.print("┼");
				
			System.out.println();
		}
	}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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